본문 바로가기
간호사 공부

신규간호사를 위한 감염관리 종류

by YUDI_ 2023. 2. 26.
반응형

오늘은 신규간호사 선생님들을 위한 감염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에서는 여러가지 감염병이 존재하고, 코로나를 겪으면서 감염 관리가 더욱 중요하고 철저하게 이뤄져야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오늘은 감염관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표준주의를 비롯하여 전파경로별 주의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감염관리를 공부하실 때는 각 전파경로별 주의가 어떤 질병이 있는지, 어떤 보호장구를 착용해야하는 지에 대해서 숙지해두셔야 합니다.

 

표준주의 (standard precautions)

미국 CDC(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의 격리지침은 모든 대상자에게 모든 상황에서 적용되는 표준 주의와 감염의 전파방법에 따라 적용하는 전파경로별 주의로 크게 2가지로 구분합니다.

표준주의는 감염 관리의 가장 기본이고 중요한 지침입니다. 환자의 진단명과 관계없이 모든 환자의 혈액, 체액, 손상된 피부나 점막에 적용합니다. 표준주의는 환자뿐 아니라 의료인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미국 CDC의 표준주의 격리지침

  • 손위생은 대상자 간 접촉 사이, 혈액이나 체액 및 분비물과 접촉한 후, 이런 물질에 오염된 의료물품이나 장비와 접촉한 후, 장갑 벗은 직후에 수행합니다.
  • 장갑은 혈액, 체액, 분비물 및 배설물(땀 제외)과 접촉할 때 착용하며, 불안전한 피부나 점막, 오염된 기구나 환경표면과 접촉할 때 착용합니다. 한 환자를 간호하고 다른 환자에게 갈 때는 반드시 장갑을 교체하고 손위생을 시행합니다.
  • 혈액이나 체액이 튀거나 묻을 위험이 있으면 마스크, 보안경, 안면보호구 등을 착용합니다.
  • 혈액이나 체액에 의해 옷이 오염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가운을 착용합니다. 가운을 벗은 후에는 손위생을 시행합니다.
  • 대상자에게 사용한 기구는 적절하게 세척 및 소독하며 1회용 물품은 한번 사용 후 폐기합니다.
  • 오염된 세탁물은 방수처리된 백이나 세탁주머니에 넣고 직원의 피부나 점막이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 모든 오염된 날카로운 기구나 주사바늘은 뚫리지 않는 지정 용기에 넣어 페기합니다. 기관은 가능하면 주사바늘이 없는 기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하고, 사용한 주사바늘은 뚜껑을 다시 씌우지 말고 그대로 버려야하며 뚜껑을 다시 씌우려면 기계적 안전장치를 활용해야합니다.
  • 호흡기 위생/기침 에티컷 : 기침, 재채기를 할 때는 코와 입을 가리고 합니다. 호흡기 분비물은 휴지로 닦고 가까운 휴지통에 버린 후 손위생을 실시합니다. 호흡기 분비물이 계속 나오거나 기침이 지속되면 외과용 마스크를 사용하도록하고 기침이 계속되는 경우 다른 사람들과 약 1m정도의 거리를 둡니다. 

◆ 올바른 손위생 시행 시점

1. 모든 환자 접촉 전

2. 환자 접촉 후

3. 체액 및 분비물 노출 위험이있는 업무 후

4. 환자의 주변환경 접촉 후

5. 청결/무균 처치 전 후 

 

전파경로별 주의 (Transmission-based precautions)

전파경로별 주의는 감염되었거나 집락된 것으로 확인되거나 의심되는 경우 적용하는 지침으로, 전파 경로에 따라 공기전파, 비말전파, 접촉전파주의로 분류됩니다. 질병에 따라 한가지 또는 여러 가지 주의지침이 동시에 적용되며 기본으로 적용되는 표준 주의에 추가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공기 전파 주의(airborne)

✔️ 비말핵의 크기가 5microns 이하인 경우

✔️ 질병 : 홍역, 수두/파종성 대상포진, 결핵(폐결핵 및 후두결핵)

✔️ 음압 1인 격리실 사용

-> 공기는 압력이 높은 양압에서 음압으로 흐르므로 격리실 내부의 공기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음압 적용

✔️ HEPA filter를 통한 최소 6~12회/h 공기 교환

✔️ 환자 접촉 시 N95마스크 착용

 

비말 전파 주의 (droplet)

✔️ 비말핵이 크기가 5microns 이상이 경우

✔️ 대상자와 1m 이내에서 전파됨

✔️ 질병 : 디프테리아, 풍진, 연쇄알균 인두염, 폐렴, 인플루엔자, 성홍열, 백일해, 이하선염,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등 

✔️ 환자 접촉 시 마스크 착용 

✔️ 가능한 1인실에 배치하며, 병실 문 닫기

✔️ 병상 간 법적 거리 유지, 물리적 칸막이 설치

접촉 전파 주의 (contact precautions)

✔️ 환자나 환경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감염 전파

✔️ 질병 : A형 간염, 다제내성균주 (VRE, CRE, MRSA, MRAB, CDI 등)에 의한 감염이나 집락, 밀폐되지 않은 상처배액이 있는경우, 옴,                  세균성 이질, 로타바이러스, 장출혈성 대장균 감염증 

✔️ 1인실이나 코호트 격리 시행 

✔️ 환자 접촉 전 장감, 가운 착용 

✔️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병실 밖 출입 제한

✔️ 다른 환자와 기구를 기계 구분하여 사용. 다른 환자에게 사용할 경우 반드시 소독 후사용

 

보호격리 (역격리) 

✔️ 호중구 감소증, 이식 환자 등 면역저하자

✔️ 혈액 검사 상 ANC 수치가 500이하인 경우 시행

✔️ 1인실 사용 및 방문객 제한

✔️ 환의 및 침구 매일 교체

✔️ 환자 간호 시 손소독 철저하게 시행, 마스크 착용

✔️ 모든 처치 시 무균적으로 시행

 

※ ANC 계산방법

총 백혈구 수 X 호중구 백분율

= 총 백혈구 수 X 호중구(neutrophil(segs)% / 100 

 

 

반응형